본문 바로가기
제품&서비스 리뷰

무료폰트로 내 블로그나 문서를 꾸며보자 -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ft. 티스토리 웹폰트 적용방법)

by 셜리you 2020. 8. 30.

한글, 파워포인트, 워드 등에서 기본 글씨체 외에 다른 글꼴을 사용해야 할 일이 있거나, 블로그나 다른 사이트에서 웹 글씨체도 다양하게 활용해 보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무료로 사용하면서도 저작권 문제에 걱정이 없는 폰트들을 제공하는 유용한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이트는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입니다.

noonnu.cc/#

 

상업적 이용 가능한 무료 한글 폰트 모음 사이트 눈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 놓은 사이트 눈누

noonnu.cc

 

 

개인적으로 활용하는 것 외에도, 눈누에서 제공하는 폰트들은 상업적으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천폰트


추천폰트만 봐도 예쁜 글씨체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기업이나 단체에서 주관으로 만들어진 글씨체가 많은데, 생각보다 쓸만한게 많은 것 같습니다.

 

 

 


모든폰트


 

모든폰트 에서는 용도나 글꼴 종류에 따라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눈누가 또 사용이 편리하게, '모든 폰트에 적용' 기능을 사용하면 폰트를 적용하고 싶은 문구를 적어서, 해당 문구에 가장 잘 어울리는 폰트를 고를 수 있게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무료폰트 눈누' 라는 글씨가 각 폰트별로 어떻게 나오는지 입력해보았어요.


폰트(글씨체) 적용방법


 

1. 캡쳐해서 쓰기

 

간단한 문구나 단어 정도만 사용하려고 할 땐, 위에서 본 것처럼 원하는 글씨체로 적어볼 수 있기 때문에 출력된 글씨를 캡쳐해서 쓰면 편하더라고요. 제 닉네임 별없달을 마음에 드는 글씨체로 입력해서 캡쳐해볼께요.

 

'마포금빛나루' 폰트를 사용했어요. 이쁘지 않나요? ㅎㅎ 간단한 문구라도 이렇게 폰트를 신경써 주면 훨씬 보기 좋아요.

 

2. 웹 폰트로 적용해 보기 (티스토리 기준)

 

안녕

 

위 글씨는 눈누에서 제공하는 폰트 중 '마포꽃섬' 폰트를 웹폰트 적용을 통해 글씨체를 바꿔준 것입니다.

 

눈누 사이트에서 각 폰트마다 이렇게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게 CSS 코드를 제공 하는데요, 웹폰트는 사용자의 PC 에 해당 폰트가 없어도, 웹 서버에서 폰트를 불러와서 해당 폰트로 출력될 수 있게끔 해 주는 기능입니다.

 

저도 HTML / CSS 관해서는 초짜라 좀 헤맸는데 방법을 알아냈지요 ㅎㅎ 다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통째로 글씨체를 바꾸는 방법은 검색하면 꽤 나오는데, 부분부분 특정 문장이나 문단만 글씨체를 바꾸는 방법은 잘 없더라구요.

 

우선 원하는 폰트의 '웹폰트로 사용' 복사하기를 눌러서 CSS 코드를 복사해 줍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관리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을 들어가 주시구요.

화면 오른쪽에 'html 편집' 을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CSS' TAB 을 들어가서, 보통 맨 위에 @charset "utf-8"; 요런 부분이 있는데 그 아래에 복사한 CSS 코드를 붙여넣어 주시고 '적용'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리고 포스팅 글을 작성하실 때, 해당 폰트만 적용하고 싶은 단어나 문구를 입력하고 html 편집기에서 이런식으로 작성 하시면 됩니다. (글씨크기 부분은 뺐어요 ㅎㅎ) 아까 복사한 CSS 코드에서 font-family 부분과 url 부분이 글씨체마다 다르니, 해당 부분을 CSS 코드랑 똑같이 작성 하셔서 적용하시면 되는 것이죠. (잘 이해가 가시지 않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3. 다운로드 해서 파워포인트 등에서 해당 글씨체 사용하기

 

폰트마다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 다운로드를 받으면 제어판 - 글꼴 부분에 해당 폰트가 추가되게 됩니다.

 

 

티머니 둥근바람체를 다운로드 해보았는데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글씨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이동되고, 서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을꺼에요. 

 

 

다운로드 받고 설치 하면 이렇게 추가된게 보이죠.

 

파워포인트 글씨체에도 보이구요~

이렇게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여러분도 예쁜 폰트, 글씨체 활용해서 홈페이지나 문서를 멋지게 꾸며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