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없달입니다.
저는 평소 블로그를 통한 기록과 수익 창출을 동시에 하고 싶었던 바람이 있었고, 현재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모두 운영 중입니다. 두 블로그 모두 2020년 7월에 시작 했고, 각 블로그는 서로 다른 주제로 운영 중인데요.
물론 시간을 가지고 느긋하게 하면 좋겠지만 다들 그렇듯 저는 하루라도 빨리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싶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수익률이 너무 저조 했거든요 ..
하지만 애드고시라는 말이 붙을 만큼 승인이 어렵다고들 하였고, 기준도 정확한게 없이 후기들을 보면 다양한 설들이 있더군요. 제가 승인받은 때를 기준으로 제 블로그 상태를 보면서, 인터넷에 떠도는 기준들의 진위여부를 가리면서 아직 승인을 받지 못한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정도 블로그도 승인을 받네?! 하는 마음이 드실 수 있도록이요 .. 아래는 애드센스 승인 인증입니다.
새벽에 메일이 와있어서, 아침에 일어나서 메일을 확인하고 얼마나 기뻤는지 ㅎㅎ
그럼 여러 궁금증을 해결해 보도록 하시죠.
코로나로 인한 애드센스 승인 지연은, 진짜 코로나로 인한 지연인가?
아니면 내 블로그가 부족한 탓인가?
코로나가 터진 이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고배를 마셨을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 보시면 저는 8월 1일에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 하였고, 8월 2일부터 코로나로 인한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일을 4번이나 받은 후에야 8월 18일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4번 받았지만,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이 받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계속 받다보면 진짜 코로나 때문에 지연이 되는 건지, 내 블로그에 다른 문제가 있어서 뭔가 수정하거나 콘텐츠를 추가해야 하는것인지 헷갈리게 됩니다.
답은 아니오 입니다. 가장 최근에 승인 거절을 받았을 때와, 최종 승인이 되었을 때의 제 블로그 상태는 전혀 바뀐것이 없었거든요.
결국 제 생각으론 말그대로 코로나로 인한 지연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딱히 콘텐츠 부족이나 다른 사유의 메일을 받지 않는 한, 당장은 내 블로그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고 계속 승인 요청을 꾸준히 넣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얼마나 빨리 승인 되는지는 운에 따른 듯 합니다.
블로그를 개설한지 3개월? 6개월? 이상 된, 어느정도 자리잡힌 블로그여야 한다?
아니요. 저는 7월 11일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 하였고, 8월 18일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개설한지 40일이 채 안된 시점이니, 만약 개설시점에 대한 기준이 있다면 최소 한 달 이상은 된 블로그여야 한다 라는 기준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몇개월 이상 된 블로그여야 한다 라는 기준을 믿고, 갓 블로그를 개설하신 분들이 기회를 놓치거나 답답함에 블로그를 그만두게 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하루에 방문자수가 100명? 200명 이상이어야 한다?
아니요.. 부끄럽지만 저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ㅎㅎ 하루에 10명 이하로 들어오는 날도 있었고.. 0명인 날도 있었으며.. 최고로 많이 들어온 날이 51명 이네요.. 어쨌든 방문자수가 저조한 분들도 희망을 가지십시요 ㅎㅎ
다른 광고(텐핑, 쿠팡파트너스 등) 코드나 배너가 삽입되어 있으면 안된다?
이건 좀 애매하긴 한데, 제 생각엔 아니오 입니다. 저도 인터넷에 떠도는 말들을 믿고 쿠팡파트너스 배너랑 다른 배너들은 모두 삭제한 상태에서 애드센스 신청을 했는데, 포스팅에 포함되는 텐핑 광고는 빼지 않은 상태에서 신청을 했었더라고요. 그런데도 승인이 난 걸 보면, 다른 광고가 있어도 크게 문제되진 않는 것 같습니다.
매일 1일 1포스팅을 해야한다? 포스팅의 개수가 몇십개, 100개 채워져야 한다?
아니요.. 저는 일주일에 2~3개, 심지어 일주일에 한번도 작성하지 않은 때도 있습니다 .. ㅎㅎ
포스팅의 개수도 10개일때 승인이 되었습니다. 10개 이면 충분합니다. 다만, 제 느낌에 한달~40일 정도의 기간 안에는 포스팅을 10개정도 작성을 해야 어느정도 활성화 중인 블로그라는 것을 티스토리 측에서도 좋은 품질의 블로그로 인식을 해 준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너무 느긋하게 포스팅하는 것은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는 3~4개, 글자수 1,000자 이상의 양질의 글을 작성 해야한다? ★ 중요
저는 이런 일관된 기준으로 포스팅을 하진 않았습니다만.. 이미지 개수도 1~2개밖에 안되는 글도 있고, 5~6개 넘어가는 글도 있습니다. 글자수도 1,000자가 안되는 포스팅도 2~3개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포스팅 하나 하나에 정성을 들인 것은 사실이고,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은 무조건적으로 좋은 방향이기 때문에, 해당 기준에 부합하도록 작성하는 것은 분명 애드센스 승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합니다.
무조건 글자수만 채우면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글이라고 인식될 만 하도록 작성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를 그냥 승인 받아야 하는 어떤 관문으로 생각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애드센스가 그냥 공짜로 블로거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마음씨 좋은 자선단체가 아니니까요. 애드센스는 광고주로부터 의뢰를 받아서, 광고가 잘 노출되고 클릭율이 높아야 실적이 좋은 입장이기 때문에 분명히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는 좋은 콘텐츠에 광고가 실릴 수 있도록 하는 걸 원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객관적으로 나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쪽에서 광고를 싣고 싶어할까 생각해 보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글의 길이가 길어야 광고를 넣기도 수월 하니까요 ^^
카테고리를 생성해 놓고 포스팅 개수가 없는 카테고리가 존재하면 안된다?
아니요 저는 비어있는 카테고리가 3~4개 정도 있는 상태입니다.
일관된 주제 선정이 필요하다? ★ 중요
이건 중요한 부분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시점의 제 포스팅 10개 중 8개가 재테크 관련 포스팅입니다. 처음부터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전문성에 부합한 블로그라는 내용을 듣고, 잘 모르는 분야더라도 공부하는 셈 치고 해당 주제를 일관성 있게 파자고 결심 했었고 이 부분은 꼭 지켜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그런 경험이 있으실꺼에요. 어떤 정보를 찾고자 검색을 해서, 어떤 블로그에 들어가서 포스팅을 보게 되었는데 해당 블로그에 다른 글 목록을 보니 비슷한 주제로 또 내가 찾고자 하는 내용과 연관된 정보들이 많으면, 해당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도 길어지고 읽는 글 개수도 많아지지요.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일관된 주제라는 것은 애드센스 입장에서도 광고를 노출하고 클릭하게 할 수 있는 유리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점이 검토될 것은 합당해 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 해야한다?
이건 필수인지 모르겠지만 저도 사용 중이긴 합니다. 블로그 관리를 위해서도 필수인 툴이니 사용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에서 연결 하시면 됩니다.
결론
애드센스도 광고를 노출하고 클릭율을 높이고 싶어하는 입장이라는 점을 생각해서, 광고주 입장에서 어떤 콘텐츠에 광고를 싣고 싶어할지에 대해 고민한다면 답이 나올 것입니다.
딱 10개만! 일관된 주제로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어느 정도 텍스트가 채워진 양질의 글을 작성 하시면 충분히 애드센스 승인 가능하니까요, 제 케이스를 보시고 희망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움짤만드는법 - 첫번째 방법. 쉽고 간편하게 움짤만들기 (0) | 2020.09.1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