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서비스 리뷰/어플&서비스 리뷰

속도위반 신호위반 주차위반 등 무인단속 여부 조회하기, 과태료 납부 조회. 단속내역이 부당할 경우 민원신청

by 셜리you 2020. 11. 8.

속도위반 신호위반 주차위반 등 무인단속 여부 조회하기, 과태료 납부 조회

 

 

안녕하세요! 제가 궁금했던 내용을 해결한 정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얼마 전 운전을 하다가 살짝 아슬아슬하게 신호위반인지 애매했던 경험이 있었어요.

 

차량이 드문 도로였는데 앞 차가 갑자기 옆으로 확 틀어서 지그재그로 지나가길래 '뭐 하는 거지?' 하고 신기하게 바라보고 있다가... 알고 보니 무인단속 카메라 범위를 벗어나면서 빠르게 지나가려고 그렇게 우회한 거였더라고요.

 

저는 한눈 팔다가 주황불인데 이미 속도를 줄일 수가 없어서 그대로 통과 했구요. 속도는 규정속도를 준수한 상태였는데, 거의 카메라 밑 즈음에서 빨간불로 바뀐 것 같아서 신호위반으로 걸렸을지 걱정이 되더라구요.

 

주말에 출근한거라 만약 단속에 걸린거면 더 억울할거 같고 ... 괜히 신경쓰이는 그런 거 아시죠?

 

그런데 이렇게 무인단속에 걸렸는지 애매한 상태에서, 위반 통지서나 고지서가 날아올지 노심초사 하면서 기다리지 않고, 단속 여부를 인터넷으로 바로 조회가 가능하더라구요.

 

오늘은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인단속 내역, 과태료 납부 내역 조회하기

 

1. 먼저 인터넷 검색창에 '경찰청교통민원24' 혹은 '이파인' 을 검색해주세요. 아니면 하기 링크로 접속 하셔도 됩니다.

 

https://www.efine.go.kr/main/main.do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www.efine.go.kr

그러면 위와 같이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접속이 되는데요.

 

2. 빨간색 화살표 표시인 '최근무인단속내역' 을 클릭해 주세요.

 

 

3. 공인인증서 혹은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해주세요.

 

조회내역 화면이 떴는데 이렇게 내용이 없으면 단속내역이 없다는 것입니다.

 

해당 내용은 무인단속 장비로 단속된 자료를 기준으로, 계속 과태료 납부를 하지 않으면 사진통지기간 > 1차 과태료 > 2차 과태료 > 압류 상태로 진행이 된다고 하네요.

 

2차 과태료부터 3%의 가산금, 1.2% 중가산금이 붙고 최대 75% 까지 가산금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하니 되도록 빨리 납부를 하시는 게 좋겠죠?

 

무인단속내역 외에도 미납과태료 내역이나 기납부한 과태료 범칙금 등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단속된 내역이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민원신청도 해볼 수 있습니다.

 

 

 


교통위반 과태료 부과기준, 상황별 과태료 금액

 

교통위반 행위에 따라, 그리고 자동차의 크기에 따라 과태료 금액은 다양합니다.

 

신호위반이나 보도침범의 경우 일반 승용자동차는 7만원, 승합자동차는 8만원 이고 오토바이 등의 이륜자동차는 5만원이 부과되네요.

 

중앙선 침범, 고속도로에서 갓길통행이나 버스전용차로 위반은 승용자동차 9만원, 승합자동차 10만원입니다.

 

속도위반의 경우는 제한속도보다 얼마나 더 초과를 했는지에 따라 과태료가 차등 적용이 되네요. 이 사실은 처음 알았습니다.

 

승용차 기준으로 제한속도 대비 20km/h 이하로 위반했을 경우 4만원, 20~40km/h 이하는 7만원, 40~60km/h 이하는 10만원, 60km/h 초과로 위반하면 1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네요.

 

벌금이 쎈 것 중에선 어린이통학버스를 신고하지 않고 운전하게 되면 30만원의 범칙금이 있습니다. 어린이 통학버스는 신고를 하고 운전해야 하는군요.

 

운전면허학원 관련 위반내용들은 100만원 단위이네요.

 

상세한 내용은 하기 과태료 부과기준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11월 기준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파일 다운로드 가능하십니다.

 

https://www.efine.go.kr/notification/faq/notificationFaqDetail.do?pageIndex=1&cond_search=&mid=0000017316&subMenuLv=050200

 

오늘은 교통위반 여부가 애매할 때, 내가 무인단속에 걸렸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도 항상 교통법규를 준수하면서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사고방지 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며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