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현물

모바일 공모주 청약 방법 정리

by 셜리you 2020. 8. 1.

공모주가 여러모로 인기를 끌고 있는 요즘, 공모주 청약 방법 정도는 알아야 괜찮은 기업이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청약 시도를 해볼 수 있겠죠! 간단하게 청약 방법을 알아봅시다. 직접 증권사 방문해서 청약 하시는게 편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 저도 직접 방문은 해보질 않아서 우선 모바일 기준으로 작성 하겠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1. 새로운 공모 기업 / 공모 청약 일정 확인하기

 

저는 아래 2개의 사이트 (38.co.kr, iporunway.com)를 통해서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외에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고 믿을만한 사이트라서 둘 중 한 곳만 알고 계셔도 문제는 없을꺼예요.

 

보통 청약 한 달 전 정도에는 사이트에 정확한 일정이 공고가 됩니다. 언론이나 각종 사이트를 통해서 공모 및 상장을 준비한다는 소식은 몇 달 전에서부터 알 수도 있겠죠.

 

제가 몇 번의 포스팅을 통해서 어필 했지만, 일정구독 및 관리 어플인 '린더' 어플에서 재태크 큐레이터로 활동 중이라 공모주 일정이나 신규 상장 일정 등을 업데이트 하고 있어서, 제 닉네임 '머니위주'를 구독해 주시면 일일히 공모주 일정을 찾아보지 않고 린더 어플에서 편하게 알림받기 설정 등을 통해 공모주 일정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주식 신규상장, 공모주 일정, 유상증자 일정 등 편리하게 알림 받아보시려면 '린더'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머니위주' 구독 부탁드립니다 ^^
https://www.onestore.co.kr/userpoc/apps/view?pid=0000729506
 

린더 : 받아보는 캘린더 – ONE store

[ 받아보는 캘린더, 린더 ] 최애 아이돌의 본방을 놓쳐 덕질에 실패하거나, 화장품 세일 일정을 놓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내 야구 팀의 경기 일정을 매번 검색하시나요? 이제 중요한 일정, 관심

www.onestore.co.kr

 

 

http://www.38.co.kr/

 

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38커뮤니케이션.비상장거래/매매,시세정보,IPO기업분석,공모주,상장폐지주식,퇴출종목,K-OTC,코넥스 정보 제공

www.38.co.kr

https://iporunway.com/

 

대한민국 최초 핀테크 기반 장외주식 분석 커뮤니티

기업 재무 진단 서비스, 전문가 분석 칼럼, 상장요건 충족 여부 검증, 장외주식 정정주가 도출

iporunway.com

 

 

 

 

2. 공모 주관사 확인 및 계좌 개설하기

 

공모 청약 일정이 공고가 되면, 어느 증권사에서 주관하는지도 게시가 됩니다. 모든 증권사에서 청약이 가능하다면 내가 사용하던 증권사 계좌로 청약하면 되니 편할텐데, 그렇지 않다는 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꽤 규모가 큰 공모의 경우엔 주관 증권사가 여러 군데인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증권사별 배정 주식 수와 청약 한도가 다르니 이 부분을 잘 확인 하셔서, 유리한 증권사를 선택해서 청약 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로 들어 미투젠의 공모 청약 공고를 보면 '공모 정보' 란에 아래와 같이 기입이 되어 있는데, '미래에셋대우' 에서 주관을 한다고 하네요. 

 

 

그러면 본인이 미래에셋대우의 증권사 계좌를 이미 가지고 있지 않다면, 계좌 개설부터 하셔야 합니다. 공모주 청약 시에 증거금을 이체해야 하는데, 해당 주관사의 증권사 계좌에서 증거금 이체를 통해 청약이 이루어지게 되니 미리미리 만들어 두셔야겠죠?

 

요즘 대부분의 증권사 계좌 개설은 비대면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증권사 어플을 설치 하시고 안내에 따라 계좌 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신분증만 촬영 가능한 상태이면 따로 문제될 부분은 없을 거예요.

 

 

3. 공모 청약 당일, 청약 하기

 

보통 공모 청약 일정 일주일 전쯤, 수요 예측을 하게 되는데 이 때 확정 공모가가 정해질 것입니다. 확정 공모가가 정해 지면, 내가 배정받고 싶은 주식 수로 얼마의 금액이 필요한지 미리 계산 해두실 수 있는데, 청약 시 증거금은 1주당 가격의 50% 가 필요합니다. 즉 확정공모가 100원 짜리 주식을 10개 청약 하고 싶으면, 100 X 10 X 50% = 500원 의 증거금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되죠. 또한 청약시 증권사별 수수료가 있으니 여유있게 미리 개설한 계좌에 금액을 넣어 두셔야 합니다.

 

청약 당일이 되면, 보통 청약은 08:00 ~ 16:00 사이에 가능합니다. 증권사 어플 메뉴 중 '공모주/실권주 청약' 과 비슷한 메뉴가 있을 텐데요,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현재 청약을 받고 있는 공모주가 뜰 것입니다. 원하는 공모주를 선택하고, 청약하고 싶은 주수와 필요 증거금을 확인해서 선택 후 이체하면 청약이 완료되게 됩니다. 일정 내에는 취소도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증권사별 공모주 청약 시 수수료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청약 건당 몇천원 이런 식으로 받아서, 청약 금액에 따른 것은 아니네요. 만약 내가 우대회원으로 있는 증권사에서 청약을 하는 경우라면 수수료에서도 우대가 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예로 들어 미래에셋대우의 청약한도, 수수료는 하기와 같습니다.

출처 : 38.co.kr

 

※ 증권사별 청약 수수료 우대조건, 건당 수수료 정보

 

http://www.38.co.kr/html/ipo/base2.htm

 

http://www.38.co.kr/html/ipo/base2.htm

 

www.38.co.kr

 

 

4. 실제 배정 주식 수 결정?

 

배정 공고일이 되면 내가 몇 주를 배정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가 10주를 청약 신청 했다고 무조건 10주 모두 배정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공모에서의 경쟁률에 따라 다른데요, 경쟁률이 10:1 이면 10주를 신청했어도 1주만 배정받는 것입니다. 경쟁률이 100:1 이면 1주도 못받게 되는 것이죠. 물론 배정받지 못한 주수에 따른 증거금은 공고에 적힌 환불일(보통 공고일 당일)에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따로 신청하지 않았다면 증거금을 이체했던 청약계좌로 환불금액이 입금될 것입니다.

 

당연히 경쟁률이 낮았다면 청약한 10주 모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처음에 이체했던 증거금이 공모가 대비 50% 였기 때문에 나머지 50% 에 대한 추가 납입을 하셔야 합니다. 인기있는 공모주의 경우엔 거의 내가 청약신청한 주수 대비 적게 배정받을 확률이 높아, 추가 납입할 경우보단 환불 받는 경우가 많지요.

 

 

 

5. 마무리하며

 

최근 SK바이오팜의 공모주 대박 이후로 공모주에 대한 열기가 더욱 뜨거워 지는 것 같은데요, 무턱대고 공모주라 해서 묻지마 투자를 하지 마시고, 해당 기업의 재무정보와 성장 가능성 등을 잘 검토 하시고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수요 예측시 경쟁률이 얼마나 높은지도 일종의 잣대가 될 수 있긴 합니다만, 경쟁률이 높으면 그만큼 내가 가져가고 싶은 주식 수를 맞추려면 거금이 필요하니 아이러니 하네요..

 

모두들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