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현물

[주식용어] ETF 란 ? ETF 종류와 수수료 알아보기. 9월 7일부터 ETF, ETN 투자에 적용되는 규제는?

by 셜리you 2020. 9. 6.

[주식용어] ETF 란 ? ETF 종류와 수수료 알아보기. 9월 7일부터 ETF, ETN 투자에 적용되는 규제는?

 

주식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은 보통 일단 들어본 적 있는 친숙한 우량주부터 투자 하다가, 점점 다양한 종목을 접하고 찾아보게 되면서 코스닥에도 관심이 가게 되고, 이후엔 다양한 상품이나 해외 주식 쪽으로도 발을 들이게 되는데요.

 

 

 

직접 투자할 종목을 알아보고 공부하더라도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할지 고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섹터가 유망할 것이라 생각해서, 관련주에 들어가는 회사 리스트를 뽑더라도 그 중에 개별종목을 어떤 것에 들어가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을지,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을지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주가 하락에 배팅하고 싶거나, 시장이 너무 좋아 보여 레버리지 투자를 하고 싶은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1주 가격으로도 관련 종목들을 묶어서 주식 시장에서 편하게 투자할 수 있게 해 주는 대표적인 상품이 ETF, ETN 입니다. 특정 종목들을 묶어서 매매하는 것 외에도,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나, 2배 레버리지를 가능하게끔 해 주는 상품도 존재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ETF 란 ?


ETF(Exchange Traded Fund)는 그대로 풀어 쓰면 '상장 지수 펀드' 로, 기존에 주식이 특정 개별 종목을 거래하는 것이었다면, 주식 시장에서도 1주의 형태로 지수 형태의 펀드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게끔 자산운용사에서 거래소에 상장시킨 상품을 말합니다.

 

보통 펀드 상품은 개인 투자자들이 개별 종목을 선택하는 어려움을 줄여 주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와 스타일로 종목을 구성하여 투자가 가능하도록 해 주는데,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것이 아니니 원할 때 바로 매매하는 것이 어려운데요,

 

ETF 의 경우는 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이라 원할 때 매매가 가능하여 장점만을 모아놓은 상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TF 는 10종목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특정 1종목에 30% 이상 투자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 ETF 투자의 장점은 ?


 

 

1.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써 투자에 대한 접근이 쉬움

 

위에서 한 번 언급했듯이, 개별종목에 대한 공부가 필요 없이 투자의 큰 그림과 방향성을 설정하면, 각각 다양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을 찾아서 내 입맛에 맞게 투자하면 됩니다. 종목에 대한 확신이 없는 한 개별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입니다. ETF 1주 가격으로 수십, 수백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효율성도 있습니다. 요즘 인기가 높은 미국주식이나 중국주식 등 해외주식에 투자하기도 접근성이 좋은 상품이지요.

 

2. 매매가 쉬움

 

펀드와 비슷하게 구성 되지만, 펀드와 달리 주식시장에서 편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3. 수수료가 저렴

 

ETF 를 거래할때 세금이나 수수료는 증권거래세 / 배당소득세 / 양도소득세 3가지의 세금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증권거래세는 원래 주식을 매도할 때 매도가의 0.25% 가 부과 되지만 ETF 의 경우엔 해당 세금이 면제가 됩니다.

 

배당소득세의 경우 배당주의 배당금처럼, ETF 에서도 배당금이 발생할 시 15.4% 의 소득세가 부과되는 것은 동일 하구요

 

양도소득세는 ETF 를 팔아 매매차익을 거두었을 때 그 차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나 국내주식형 ETF 는 면제되고, 해외주식형에만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 ETF 의 종류


그럼 보통 ETF 에서 말하는 지수라고 하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는 것일까요?

 

ETF 는 여러 기준으로 상품을 구분지을 수 있는데요. 먼저 투자하는 대상을 기준으로 해서 구분지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주식형 ETF

2. 채권형 ETF

3. 광물, 원자재 등에 투자하는 ETF

 

주식형 ETF는 국내 또는 해외 주식 까지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주식형 ETF 의 경우 시장대표지수를 따라가는 ETF와 섹터별 ETF, 스타일별 ETF로 또 나뉘게 됩니다.

 

시장대표지수를 추종하는 ETF 는 대표적으로 KOSPI 200 이나 KOSDAQ 150 같은 상품이 있으며, 코스피에 상장된 200 종목 혹은 코스닥 150 종목을 엄선해서 해당 종목들을 묶은 수익률을 추종하게 되는 상품입니다. 해외의 경우 미국 S&P500 이나 나스닥, 다우 등에도 투자가 가능 합니다.

국내 시장대표지수 추종 ETF. 출처 : 네이버금융
해외 시장대표지수 추종 ETF. 출처 : 네이버금융

섹터별 ETF 는 종목을 섹터로 구분하여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데, 헬스케어 / 반도체 / 철강 / IT / 바이오 / 게임테마 등등의 섹터로 나뉜 상품들이 있습니다. 추후 유망한 산업군이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 개별종목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면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리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섹터별 ETF. 출처 : 네이버금융

스타일 ETF 는 특성이나 성과가 비슷한 종목을 모아서 투자할 수 있게끔 해 주는 상품인데요, KODEX 중대형 성장 의 경우 성장주 중 중대형 종목들을 모아서 투자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스타일 ETF. 출처 : 네이버금융

다음으로 채권형 ETF 는 국내 / 해외의 국채 또는 회사채에 투자할 수 있는 ETF 입니다.

채권형 ETF. 출처 : 네이버금융

광물, 원자재 ETF 는 금, 은, 구리, 원유나 농산물, 달러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뉩니다.

원자재 ETF. 출처 : 네이버금융

 

그리고 또 ETF를 구분지을 수 있는 다른 기준으로, ETF 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자산운용사가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ODEX : 삼성자산운용

TIGER : 미래에셋자산운용

KOSEF : 키움자산운용

KBSTAR : KB자산운용

KINDEX : 한국투자신탁운용

파워 : 교보악사자산운용

ARIRANG : 한화자산운용

TREX : 유리자산운용

GIANT : 대신자산운용

마이다스 :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GREAT : KTB자산운용

FIRST : 동양자산운용

PIONEER : 산은자산운용

마이티 : 동부자산운용

KTOP : 하나유비에스자산운용

흥국 : 흥국자산운용

SMART :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HANARO : NH-Amundi자산운용

 

그럼 이제 ETF 이름을 보면 어떤 운용사의 어떤 종목들을 투자하는 상품인지 파악을 쉽게 하실 수 있겠습니다.

 

TIGER 2차전지테마 :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2차전지 관련주에 투자하는 ETF

KODEX 미국FANG플러스(H) : 삼성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미국의 FANG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과 그 외 주요 기업에 투자하는 ETF

 

* ETF 상품의 뒤에 붙는 (H) 는 환헷지 상품을 의미합니다. 환헷지는 환율의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없앤다는 뜻으로, 환율의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영향을 받게 되니 특정 상품은 미리 약속된 환율을 가지고 적용한다고 약속을 해 놓아서, 매매 시에 환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

 

아래 네이버 금융 ETF 페이지로 가시면, ETF 상품별 현재가, 3개월 수익률, 거래량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TF 상품별로 클릭해서 들어가면 해당 ETF 가 어떤 종목들을 투자하는 상품인지 조회도 가능합니다.

finance.naver.com/sise/etf.nhn

 

네이버 금융

국내 해외 증시 지수, 시장지표, 펀드, 뉴스, 증권사 리서치 등 제공

finance.naver.com

 


▶ 20년 9월 7일부터 ETF, ETN 중 레버리지 / 인버스 투자는 기준이 생긴다?


 

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992814

 

9월부터 ETN·ETF 문턱 높아진다

오는 9월부터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투자시 요건이 까다로워진다. 투기수요 억제를 위한 금융당국의 조치로, 최초 레버리지 ETP(ETF·ETN) 투자자는 예탁금 1000만원과 사전 의무교육

www.newstomato.com

 

파생 ETF. 출처 : 네이버금융

 

지수의 배로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레버리지나, 주가가 하락할 수록 수익을 얻게 되는 인버스 상품도 있습니다. 다만 오는 20년 9월 7일 부터, 레버리지, 인버스를 추종하는 ETF 나 ETN 상품의 경우는 투기성 수요를 줄이려는 의도로, 신규 투자자들의 경우 1,000만원의 예탁금이 있어야 하고 1시간 내외의 사전의무교육을 이수 해야 투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투자자는 9월 7일 부터, 기존 투자자는 21년 1월 4일부터 적용 된다고 하는데요, 기존 투자자로 구분하는 기준은 9월 4일 이전까지 계좌를 개설하고 ETF 나 ETN 을 매수한 적이 있으면 된다고 하네요.

 

사전 의무교육은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www.kifin.or.kr/common/greeting/greetingGate.do)에서 9월 1일부터 이수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출처 : 금융투자교육원

 

 

다음 포스팅에서는 ETF 와 비교되는 ETN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픽토그램 출처 : 

www.flaticon.com/authors/eucaly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