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현물

카카오뱅크 상장 예정, 수혜 가능한 관련주는 어떤 게 있을까?

by 셜리you 2020. 10. 11.

카카오뱅크 상장 예정, 수혜 가능한 관련주는 어떤 게 있을까?

 

카카오(KAKAO) 의 자회사들이 속속 상장 하거나,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카카오게임즈가 계열사 중 첫 상장의 선두주자로 출격 하였으며 공모 청약 시 보여주었던 뜨거운 경쟁률에 이어 상장 이후 따상상을 기록한 바 있지요.

 

물론 지금은 주가가 좀 빠졌으며 또한 내일(12일) 공모 청약 당시 의무보유 확약을 했던 기관들의 물량 중 435만 주에 대해 락업이 풀리면서, 차익실현으로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가가 과연 어떻게 될지 주목해 보아야 할 듯 하지만요.

 

https://moonwithoutstars.tistory.com/19

 

카카오게임즈 공모 경쟁률 결과, 1주 받으려면 증거금은 얼마 필요했을까? 환불일 및 상장일은?

안녕하세요. 카카오게임즈의 공모 청약이 예상했던 대로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종합 최종 공모 경쟁률은 1524.8 : 1 로 마감이 되었고, 3개 증권사에서 주관을 했으니 각 증권사별 경쟁률을 살펴볼

moonwithoutstars.tistory.com


상장 예정 기업의 관련주 파악해야 하는 이유

 

카카오뱅크 얘기를 해야 하는데 왜 카카오게임즈 얘기를 할까요?

 

상장을 위한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해당 기업에 관련된 주식이 영향을 받게 되는데 카카오게임즈 때에도 관련주들이 영향을 받으며 급등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카카오뱅크 관련주를 파악하고 좋은 가격에 매수를 할 수 있을지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관련주를 확인하는 가장 직관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바로 해당 기업의 지분구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지분을 많이 취하고 있는 기업일수록, 상장 했을 때 얻는 반사이익이 크기 때문에 상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지속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카카오게임즈 때는 대표적으로 넷마블이 있었죠. 물론 넷마블은 심지어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지분도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승이 엄청났던걸로 기억합니다. 넷마블의 주 사업이 게임이 아니라 투자 아니냐는 설도 있을 정도로 방준혁 의장의 투자안목은 실로 대단 한 것 같군요.

 

 

출처 : 네이버 인물정보

 

 

그럼 거두절미하고 얼른 카카오뱅크의 지분구조 파악을 통해 관련주를 확인해 봅시다.

 

 

 


카카오뱅크 지분구조

 

 

 

 

 

 

카카오 (035720)

 

출처 : 네이버금융

 

카카오 자회사이므로 카카오가 최대지분 소유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조정을 받았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 주가가 3배정도 뛰면서 언택트 수혜주의 대장주로서 개인적으로는 가장 매력적인 기업이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등등 수많은 자회사를 출범하면서도 그렇게 단기간 내에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보다도 카카오라는 강력한 플랫폼이 어느새 대한민국 대부분의 국민들이 자연스레 사용하는,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닿아있는 기업이 배후에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도 오프라인 은행 지점이 한 군데도 없이 3년만에 사용자가 1,300만명에 달하는 거대 IT + 금융 융합 회사로 성장하였는데요. 만약 카카오라는 모 회사가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자연스레 카카오톡을 사용 하면서, 계속 카카오뱅크 서비스도 눈에 띄고 홍보도 받고, 접근도 용이하다 보니 사용하게 된 분들이 적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약간 무섭기도 합니다. 카카오가 마음만 먹으면,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내어도 순식간에 성장할 것 같기 때문입니다. 너무 편리한 플랫폼이라서요.

 

얘기가 좀 새었네요.. 다른 기업들은 재빨리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은행 (105560)

 

출처 : 네이버금융

 

국민은행은 지분을 약 9.9% 취하고 있으며 3개월 기준으로 보면 꾸준히 우상향 하고 최근 며칠동안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한국투자금융지주 (071050)

 

 

한국투자금융지주는 지분구조를 보면 5% 이나, 사실 2위인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29%)이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자회사 이므로 합하여 지분이 카카오와 동일한 34% 입니다.

 

왜 분할하여 지분을 갖고 있냐 하면, 경영권은 카카오가 갖고 있어야 하므로 분할하여 취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쨌든 종합하여 지분을 공동 1위로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금융

 

공모주 열풍이 부는 올해라, 그 열기에 힘입어 여러 공모주 청약을 주관 한 영향도 있겠지만 몇달동안 증권주 중에서 꾸준하게 잘 상승해 주고 있는 기업인 듯 합니다. 카카오뱅크 인한 수혜도 꽤나 기대가 되는군요. 물론 카카오뱅크에 대한 지분이 많아 공모 시 주관 증권사로는 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지만요.

 

넷마블 (251270)

 

 

넷마블은 공모주계의 인싸인것 같습니다. 인기있는 기업의 지분구조에서 빠지질 않네요.

 

카카오게임즈 및 빅히트의 공모 이후 주가가 좀 하락세이나, 다시금 자리를 잡지 않을까요?

 

 

YES24 (053280)

 

 

 

 

출처 : 네이버금융

 

YES24 는 카카오게임즈 상장 준비 때부터 카카오 자회사들에 대한 기대감으로 쭉 급등을 이어온 모습입니다.

 

 


카카오뱅크 상장 시기?

 

카카오뱅크는 이제 막 IPO를 추진하는 단계로, 올해 연내에는 상장 주관사를 찾거나 예비심사 준비 등을 할 것으로 보이고 공모 청약 진행 및 상장은 내년 하반기 정도에나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 전에 주식을 미리 매매하고 싶다면, 장외주식거래에 참여 해야 하는데요. 장외주식 거래방법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moonwithoutstars.tistory.com/16

 

보물기업을 찾아라, 비상장주식(장외주식) 거래 방법

공모주 열풍이 불면서, 비교적 외딴 리그였던 비상장주식 거래에도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나만의 알짜기업을 발굴해 내고, 상장 하게 되면 수 배, 수십 배 이상의 �

moonwithoutstars.tistory.com

 

카카오뱅크는 현재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주가로 따졌을 때만 해도 시가총액이 40조원으로 추산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서 국내 증권시장에 상장을 준비하는 것은 전례 없던 일이므로 그만큼 관심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실적이나 기업가치 등으로 보았을 때 분명 매력적인 기업임에는 틀림없다고 보는 시각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증권사 등에서 보는 카카오뱅크의 적정가치는 시가총액 기준 8조 정도로, 장외거래현황과는 괴리감이 있어 기업가치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존재 합니다.

 

현재는 유동성 풍부로 인한, 투자자들의 심리로 인한 주가 영향이 더욱 큰 시기로 보여지기 때문에 시각을 항상 넓게 하고 투자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한국투자금융지주 #YES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