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 분양정보

직장인 월평균소득 확인하기 (주택청약 특별공급 등의 기준 시 사용)

by 셜리you 2020. 9. 20.

직장인 월평균소득 확인하기 (주택청약 특별공급 등의 기준 시 사용)

 

안녕하세요. 별없달입니다.

 

주택청약 특별공급 등에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몇% 내에 해당하는 월평균 소득 기준이 부합 해야 지원이 가능한 조건들이 있습니다.

 

괜히 대충 알아보고 되겠지 뭐~ 하는 마음으로 있다가 막상 보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서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소득 기준 확인해 놓고 철저히 대비 해야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 주택청약 시장에서 살아남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2020년 3월 1일 부터 2021년 2월 28일 까지 적용되는, 2019년 기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기준을 살펴보면, 가구 구성원 수 별로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00% 부터 140% 까지 계산해서 아래 표로 첨부해 두었습니다.

 

 

그러면 내 월평균 소득은 어떻게 확인 할까요?

 

만약 연말정산 등을 하면서 전년도인 2019년의 원천징수액을 확인 해 두셨다면, 해당 금액을 12로 나누면 그것이 2020년 올해 적용되는 본인의 전년도 월평균 소득 금액이 됩니다.

 

본인의 원천징수금액을 모르시거나,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조회를 하고 싶으시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직장인보험료조회' 를 통해서, 올해 적용되고 있는 내 보수월액을 확인하시면 그것이 가장 정확한 내 월평균 소득 금액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보험 가입자의 전년도 월평균 소득을 확인 해서, 그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건강보험 금액을 산출해서 징수 하기 때문이에요. 

 

아래 방법대로 조회 하시면 되겠습니다.

 

 

1. 아래 링크를 눌러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 접속하기

 

minwon.nhis.or.kr/retrieveMinwonMain.xx

 

국민건강보험공단 - 사이버민원센터

 

minwon.nhis.or.kr

 

 

2. 아래 화면에서 빨간 네모박스 표시된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클릭

 

3.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조회하기 클릭

 

 

4. 아래 화면에서 고지년월이 2020.02 이전은 재작년 기준 보수월액이고, 2020.03 이후가 작년 기준 보수월액, 즉 전년도 월평균 소득이 되겠습니다.

 

 

 

 

꼼꼼히 내 월평균 소득 금액 확인 하셔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앞으로도 좋은 재테크 정보 얻으실 수 있도록 구독하기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