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 분양정보

과천 10월 분양 - 과천지식정보타운 S4, S5, S1 블록 분양일정 시세차익 8억??

by 셜리you 2020. 9. 27.

과천 10월 분양 - 과천지식정보타운 S4, S5, S1 블록 분양일정 시세차익 8억??

 

안녕하세요. 별없달입니다.

 

조만간, 10월달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의 민간분양 S1, S4, S5 블록의 아파트가 분양접수를 시작할 예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파트 및 분양정보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과천지식정보타운을 한번쯤은 들어보셨고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간단하게 과천지식정보타운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출처 : 과천지식정보타운

 

[과천지식정보타운]

 

1. 왜 과천지식정보타운 분양 아파트 청약을 노려야 하나?

 

최근에 과천지식정보타운에서 청약이 마감되었던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의 분양가를 보면, 중간 평형인 84평형의 분양가가 최고가를 기준으로 해도 7억 9천만원 정도인데요.

 

현재 과천의 주변 아파트 시세가 13~14억 이상을 호가하고 있는 와중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은 분양가 상한제 적용으로 시세의 거의 반값에 분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흔히들 말하는 '로또 분양' 의 대표 분양건들이기 때문에 매우 핫하죠.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분양가>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의 경우 곧 분양 예정인 S4, S5 블록에 비해 입지가 약간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평균 경쟁률이 135:1 로 마감이 되었으니 과천지식정보타운의 아파트 분양에 대한 열기가 얼마나 뜨거운지 느껴지시겠지요.

 

출처 : 과천지식정보타운

 

그리고 지식정보타운과 함께 건설되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과, 상업시설이나 문화시설도 자연스레 모여들어 좋은 입지를 형성하게 될 것이고, 서울로의 접근성도 좋습니다. 

 

 

출처 : 과천지식정보타운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지택지구의 주변에는 현재 4호선 인덕원역과 정부과천청사역, 과천역이 위치해 있는데요. 인덕원역과 정부과천청사역 사이, 그러니까 과천지식정보타운 바로 앞에 지하철 역사 신설 예정이고 또 과천지식정보타운을 가로질러 제2경인연결 고속도로가 놓일 예정이라 교통의 요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과천지식정보타운

 

 


 

 

 

2. 과천지식정보타운 조감도

 

 

출처 : 과천지식정보타운

 

과천지식정보타운의 예상 조감도이고, 저멀리 보이는 산은 관악산이 되겠습니다. 도로의 입지가 잘 놓여있고, 하천도 가로지르고 있어 조경을 잘 손보면 멋진 수변산책길도 형성될 것으로 보이네요. 

 

 


 

 

3. 과천지식정보타운 토지이용계획도

 

 

과천지식정보타운 토지이용계획도를 보면 노란색으로 칠해진 S1~S12 가 공동주택지구 즉 아파트가 들어오는 자리들인데요. S6 이 얼마전 분양한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이고 S8 은 과천 제이드 자이로 분양이 완료된 곳입니다.

 

요번에 소개해드릴 곳이 10월 분양 예정인 S1, S4, S5 블록이구요.

 


[과천지식정보타운 10월 분양 예정 - S1, S4, S5 블록]

 

1. 왜 S1, S4, S5 블록을 노려야 하나? S1, S4, S5 블록 분양가는 얼마일까?

 

다음달 분양은 S1, S4, S5 블록이 예정되어 있는데, 세개 블록에서 분양될 세대수가 1,698 세대로 과천 지정타 민간 분양 물량의 50% 에 달하며, 이번 분양이 끝나면 민간분양은 나머지 1곳, 600여 세대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과천지식정보타운 민간분양을 노리시는 분들은 이번 분양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가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분양가 측면에서도, 아무래도 앞서 분양이 마감된 푸르지오 벨라르테와 비슷한 수준인 평당 2300~2500만원대로 분양가가 책정될 가능성이 높고 이는 역시 주변 시세의 절반에 가까운 분양가이므로 역시나 로또 분양에 해당하는 청약이 될 전망입니다.

 

 


 

2. 과천지식정보타운은 공공택지개발지구! 

공공택지개발지구임이 중요한 이유는, 공공택지개발지구가 아닌 일반 지역의 분양 시에는 1순위의 경우 당해 지역, 즉 분양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우선순위를 모두 가져가는 1순위 당해지역 청약접수 후에야 기타지역으로 순위가 돌아가서, 보통 인기있는 분양건의 경우 타 지역 사람들에게는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과천지식정보타운은 공공택지개발지구이기 때문에 

 

1. 당해지역 거주민 (과천 2년 이상 거주)에 공급 물량의 30%

2. 그 외 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에 공급 물량의 20% (1번에서 떨어진 과천시민 포함해서!)

3. 수도권 (경기도 2년미만 거주자, 서울, 인천)에 공급 물량의 50% (1,2번 모두 떨어진 과천시민 포함해서!)

 

이렇게 물량 배정을 하게 됩니다.

 

과천 거주자의 경우, 과천은 1순위 통장 보유자가 적은 편이라 당첨확률이 높으며 또한 당해 공급 물량에서 청약에 실패해도 경기도, 수도권 순으로 계속해서 기회를 얻게 되니 확률이 제일 높은데요,

작년 4월기준, 금융결제원

경기도나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로또 분양을 지켜만 보는게 아니라 분명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로또 분양에 참여가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서울 거주자, 과천 외 경기도 거주자 분들도 과천지식정보타운 분양 가능하시다는거 꼭 확인 하세요!!

 

 


 

3. 과천지식정보타운 S1, S4, S5 블록 위치, 세대 평형 타입 

 

 

토지이용계획도에 각 블록의 위치를 좀 더 잘 보이게 표시 하였고, 지하철 역사 신설 예상 위치도 표기해 놓았습니다. S1 블록의 경우 위쪽으로 올라가면 정부과천청사역이 있긴 하지만, S4, S5 블록이 신설되는 지하철 역사의 바로 앞에 위치하고 과천지식정보타운 내에서도 중앙 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입지 면에서 S4와 S5 블록이 훨씬 좋아 보입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 S1 블록의 경우 푸르지오 오르투스, S4 블록은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S5 블록은 데시앙으로 각각 브랜드 네이밍이 될 예정이며 평형 및 세대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푸르지오

S1 블록 -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총 435세대)

전용74A : 183세대

전용74B : 56세대

전용74C : 77세대

전용84A : 96세대

전용84B : 23세대

 

S4 블록 -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총 679세대)

전용84B : 90세대

전용84C : 55세대

전용84D : 162세대

전용84E : 162세대

전용99A : 188세대

전용99B : 73세대

전용105A : 20세대

전용120A : 10세대

데시앙

S5 블록 - 과천 데시앙 (총 584세대)

전용84A : 188세대

전용84B : 146세대

전용99A : 98세대

전용99B : 97세대

전용107A : 55세대

 

 


 

 

4. 전매제한과 의무거주 기간은??

 

S1, S4, S5 블록은 민간분양이라 의무 거주 기간은 없지만, 과천지식정보타운 경우 전매제한은 10년으로 적용이 된다는 점은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5. 가점제인가요 추첨제인가요? 과천지식정보타운 S1, S4, S5 청약 전략, 예상 가점 커트라인

 

S1 블록 푸르지오 오르투스의 경우 84평형대 까지밖에 없어, 투기과열지구인 과천은 85m² 이상에 해당하는 세대 물량건만 추첨제로 배정이 되고 그 밑은 모두 가점제 적용 이므로 추첨 물량이 없는 것이 저같이 점수가 부족한 분들에겐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84평형 이하는 모든 물량 가점제로 적용이 되며 초과 물량은 50% 가점제, 나머지 50% 가 추첨제로 배정이 되는데요. 추첨제로 배정된 50% 중에서 75% 는 무주택자에게 우선으로 배정이 되며 나머지 25%는 무주택자와 기존주택 처분하는 조건을 승낙한 1주택자에게 배정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과연 세개 단지가 동시분양을 할 것인가? 입니다. 아직은 결정되지 않은 사항이라고 들었는데요, 만약 S1, S4, S5 블록이 동시분양을 하고 당첨자 발표일에 동일하다면 세 분양건 중 하나만 선택해서 청약 접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지가 줄어들고, 눈치 싸움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상세 분양에 대한 공고가 되었을 때, 어떤 케이스가 될 지를 염두에 두시면서 청약 전략을 짜셔야 하겠습니다.

만약 세개 단지가 동시분양, 당첨자 발표일이 동일하다! 면.. 한 아파트를 선택과 집중 하셔야 하는 일이 발생하는데요. (동시분양 하더라도 당첨자 발표일만 다르면 각각 청약하실 수 있습니다.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단 신설되는 역에서의 거리 순으로 입지가 좋다고 했을 때, 가장 인기있는 블록이 S4, S5 이고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 할 단지는 S1 블록이 되겠습니다.

 

나는 무조건 생활 환경이나 입지가 좋아야 한다면 일단 S4, S5 블록을 노리셔야 할텐데요. 평수에 상관 없다고 가정을 하고, 아래 푸르지오 벨라르테 당첨가점과 커트라인이 비슷할 것으로 예상을 한다면

 

아무래도 과천 당해지역이 아니신 분들은 가점이 안정적으로 70점 이상인 분들만 74평형이나 84평형, 85평형 초과 타입에도 넣어봄직 하실 듯 하구요.

 

가점이 그 이하이다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85평형 초과 타입에 청약을 하셔서 추첨물량 50%에서 뽑히길 바라는 쪽으로 전략 짜셔야 겠습니다.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당첨 가점 커트라인>

 

가점이 거의 68~69 점이라 추첨에 넣기는 뭔가 아쉬운데, S1 블록의 입지만 되어도 충분히 만족한다 하시는 분들은 아마 S1 의 경쟁률이 S4, S5 에 비해 낮을 것으로 예상이 되니 S1 블록에 청약 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동시 분양을 하면 아무래도 경쟁자들이 좀 나뉘게 되니 경쟁률 자체가 감소하는 효과는 있겠습니다.

가점이 낮으신 분들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S1 블록은 어짜피 추첨 물량이 없기 때문에 S4, S5 블록의 85평형 초과 타입에 청약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좀더 역에서 가까운 S4 가 인기 있을테니, 나는 당첨되는게 더 중요하다는 분들은 S5 블록으로 청약 하시는 게 경쟁률을 좀더 줄이는 방법이 되겠죠.

만약 동시분양을 하지 않는다면 제일 해피 하겠지요. 세개 청약에 모두 접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조만간 정확한 공고가 올라오면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모두 성공적인 청약을 위해 준비 단단히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