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 용어, 정책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 발표, 철길따라 흐르는 돈줄!

by 셜리you 2021. 4. 25.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 경기도 신규노선 건의 21건 반영

 

향후 2021년~2030년, 10년 간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국가철도망 계획의 초석을 닦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초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발표로 예상치 못하게 실망감을 안겨주는 지역도 있고 뜻밖의 호재로 수혜를 입게 된 곳도 있어 그야말로 희비가 엇갈리게 되었는데요.

사실 제가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가끔 철도노선에 대해 언급드릴 때, 철도노선은 정치적인 부분과 긴밀하게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을 말씀 드렸고, 그에 따라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는 노선과 애매한 노선도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특히나 얼마 전 오산 세교지구 분양건에 대해 영상을 올리면서, 분당선의 오산 연장 건은 대통령 공약 건이기 때문에 반영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적지 않은 분들이 약간 감정적으로 생각 하시면서 해당 사업의 가능성을 부정하셔서 안타까웠습니다.

 

투자가 되었든, 아니면 다른 중요한 결정들을 내리는 상황이든 간에 절대로 감정을 섞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후회만 남게 됩니다.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국토교통부는 먼저 검토된 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공청회가 좀 지연되어 늦게 열렸지만, 6월 경에는 구축계획을 발표해야 했기에 늦어도 4월 중에는 공청회가 열릴거라 말씀드렸었지요.

 

수도권 관련 어떤 노선들이 초안에 반영이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선 수색~금천구청 구간과 광명~평택 구간이 반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서해선~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노선이 평택 연결선 구간으로 반영이 되었습니다.

일반철도는 평택부발선이 반영되었네요.

 

우리나라 먹거리 산업의 대표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 평택이기에 눈여겨 봐야 하는데, 역시나 교통이 꾸준히 좋아지고 있는게 체감됩니다.

광역철도를 볼까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바로 GTX-D 노선입니다. 원래 김포에서 부천을 거쳐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그치는 노선으로 올라와서 김포와 검단 주민들의 큰 반발이 있었습니다.

 

GTX-D 노선이 아니라 김부선(김포~부천)이 아니냐는 항의까지 있었지요.

 

사업성 검토 과정에서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날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어쨌건 김포에서 부천 구간이 원래 1시간 이상 소요되었는데 GTX-D 로 인해 15분 만에 도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용문~홍천 광역철도도 반영이 되었고,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도 반영되었습니다. 안성이나 충북혁신도시에서 동탄 접근성이 좋아지며 수혜를 많이 볼 것으로 보입니다.

 

별내선 연장을 통해 별내역~별가람역 구간도 이어질 전망이고 위례~삼동선도 반영이 되었습니다.

기흥~오산 구간을 잇는 분당선 연장건도 반영되어 오산대역 교통이 좋아질 것입니다.

대화~금릉 구간을 잇는 일산선연장,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는 인천 2호선 연장을 통해 이어질 전망입니다. 

강동~하남~남양주 구간도 철도 구축계획 반영이 되면서 남양주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송파하남선은 오금에서 하남시청 구간을 이어주는데 10분대로 도달이 가능하겠습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대장에서 홍대입구를 연결하는 노선이 되겠습니다.

제2경인선은 청학에서 노온사 구간을 잇는 노선이고요, 위례과천선은 복정에서 정부과천청사를 잇는 노선입니다.

시흥대야에서 목동을 잇는 신구로선을 통해 시흥쪽 교통도 지속적으로 개선이 되겠습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은 현재 신분당선이 용산구간까지 연장 계획이었으나 추가로 삼송까지 연장이 되는 안입니다.

고양은평선은 새절에서 고양시청을 잇는 구간이고, 신분당선은 또 남쪽으로 호매실 구간까지 연장계획이 되어있었으나 봉담까지도 잇게 되었습니다.

 

 

아직 초안 단계라 추가 수정이 될 수 있긴 하지만 이번에 반영된 노선들을 보면, 해당 지역이 포함 되더라도 크게 이득 볼 것이 없는 지역도 보이고.. 수혜를 크게 볼 수 있어 보이는 곳들도 보입니다.

 

추가 검토 사업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