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 분양정보

인천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 7월 분양 작전역 역세권

by 셜리you 2021. 7. 17.

인천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 7월 분양 작전역 역세권

 

요즘 인천 계양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바로 3기 신도시 계양지구의 사전청약 일정이 이번주로 다가왔기 때문인데요.

 

각종 언론과 유튜브에서 3기 신도시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다른 분양건에 대한 관심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현 시점에서 3기 신도시는 사전청약 일정이 진행되는 것이고, 본청약 및 실제 분양받는 데 까지는 정확히 얼마나 걸릴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죠.

 

또한 3기 신도시는 공공분양으로 진행되니만큼 특별공급의 비중이 8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요건이 없으면 15% 밖에 안되는 좁은 문을 비집고 들어가야 하는데 그 또한 청약통장 납입인정금액이 높은 순으로 배정되므로 당첨이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이럴 때는, 3기 신도시 인근의 구축 아파트나 신규 분양 아파트를 노려 보는 전략이 좋습니다. 3기 신도시를 위한 교통대책 등 인프라는 함께 누리면서 좀 더 빠른 입주를 통해 주거 안정성도 찾을 수 있겠죠.

 

오늘 소개해 드릴 분양 단지는 인천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 아파트로, 계양구 작전동에 분양하는 계양 1구역 재건축 아파트이며 작전역 역세권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입니다.

 

점점 주목받고 있는 인천 지역의 아파트들

 

인천은 그동안 집값이 참 오르기 힘든 곳이었지만, 아래를 보시면 21년 들어서 인천 부동산의 매매지수가 심상찮게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8년 ~ 21년 인천 계양구 매매/전세 가격변동, 출처 : 아실

 

21년 1월부터 현재 7월 중순까지 인천 내 매매가격 변동지수를 보면 연수구, 부평구, 서구와 더불어 계양구가 16% 이상 상승했습니다.

 

다양한 교통대책과 걷잡을 수 없이 높아진 서울 집값, 코로나 여파로 인해 점점 많아지는 재택근무 비율 등 복합적인 요소들이 합쳐져 경기도나 인천 등지의 수요도 높아지면서 이런 영향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겠죠.

출처 : 아실

 

그렇다고 인천 내 아무 아파트를 매수하면 된다는 의미는 아니겠습니다. 대체주거지역으로 선택받았다면, 역세권에 위치하면서 우량한 대단지, 초등학교를 품은 위치, 풍부한 상권 인프라 등이 보장되어야 가치가 있겠습니다.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도 이러한 강점을 어느 정도 갖춘 단지로 보여져 합리적인 분양가로만 나와준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업개요

시행 : 계양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

시공 : 현대건설(힐스테이트), GS건설(자이)

사업위치 : 인천광역시 계양구 작전동 765번지 일원

건축규모 : 지하 2층 ~ 지상 34층 15개동 총 2,371세대 중 일반공급 812세대

견본주택 (모델하우스)

공급세대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는 계양1구역 재개발사업으로, 총 세대는 2,371세대에 달하는 대단지이지만 조합원 배정 물량을 제외하면 일반분양은 812세대로 공급이 되겠습니다.

 

53A 165세대, 53B 72세대, 53C 65세대59A 17세대, 59B 15세대84A 200세대, 84B 70세대, 84C 208세대

분양일정

입주자모집공고 예정일 : 7월 16일 금요일

견본주택 개관 예정일 : 7월 16일 금요일

특별공급 청약 예정일 : 7월 26일 월요일

일반공급 1순위 청약 예정일 : 7월 27일 화요일

당첨자 발표 예정일 : 8월 4일 수요일

입주예정 : 2024년 3월

청약 예치금은 분양 예정지역 기준이 아니라, 본인 거주지역 기준으로 납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천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는 전용면적 85m² 이하 주택형만 있으므로, 인천광역시 거주자 기준 250만원 이상 예치 되어 있으면 되겠습니다.

인천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

 

지역별 공급세대 당첨물량 배정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인천광역시 당해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이 됩니다. 1순위 당해 지역 청약에서 미달 혹은 예비입주자 비율만큼 청약접수가 안될 경우 1순위 기타 지역 청약을 통해 타지역에서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일반공급 당첨자 선정 방식

일반공급 1순위 자격이 되면, 전 세대 전용면적 85m² 이하 주택형이므로 가점제 75%, 추첨제 25% 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1주택자는 가점제에서는 당첨이 불가하고, 추첨제로만 당첨이 가능합니다. 추첨제 물량 내에서 75% 는 무주택자 우선 공급이 되고, 나머지 25% 는 무주택자 낙첨자와 유주택자가 다시 경쟁하게 됩니다.

 

규제사항

재당첨제한 7년, 전매제한 3년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LTV 50% 가 적용되어, 기본적으로 중도금은 분양가의 50% 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잔금시 주택담보대출 역시 LTV 50% 에 DSR 40%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7월부터 아래와 같이 서민, 실수요자에 대한 대출 우대요건이 적용되므로,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소득요건과 주택가격 요건이 충족되면 LTV, DTI 우대를 받을 수 있겠습니다.

 

입지환경

먼저 인천 계양 힐스테이트 자이는 인천 1호선 작전역 초역세권의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보 1~3분으로 도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작전역에서 지하철 2정거장 이동하면 부평구청역에 도착할 수 있는데, 지하철 7호선으로 환승하면 강남 접근성도 좋은 위치가 되겠습니다.

 

또한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 바로 앞에 BRT 노선 정류장도 있는데요. 7700번이 청라 ~ 9호선 가양역 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효성동 초등학교가 길 하나만 건너면 있으며, 명현중학교, 효성고등학교 등도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한림병원,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와 병원도 인접한 위치이며 영신공원을 끼고 있는 등 주변환경 및 인프라는 잘 조성이 되어 있는 곳입니다.

부평IC 도 자동차로 5분 정도에 도착 가능하여, 경인고속도로 진입하기에도 좋은 입지입니다.

 

부평국가산업단지, 계양테크노밸리 등 산업단지가 인근에 위치하여 일자리도 풍부한 지역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2호선 청라 연장 기대?

서울 지하철 2호선의 청라 연장 안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검토 예정으로, 만약 긍정적으로 결정이 된다면 작전역도 해당 구간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굉장한 수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내용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노선이기 때문에 깊이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예상분양가

 

HUG 분양가 심사 결과를 토대로, 평균 분양가는 평당 1,567만원으로 결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용 53 주택형이 3억 중반, 전용 59 주택형이 4억 전후, 전용 84 주택형이 5억 중반 정도로 분양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올해 10월 입주를 앞두고 있는, 인근 e편한세상계양더프리미어 아파트의 현 시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e편한세상 계양 더프리미어 아파트는 분양 당시 분양가가 84타입 기준 4억 3천만원 수준이었네요.

 

이후 유동성으로 인한 주식 및 부동산 시장 활황에 힘입어, 분양권 시세가 쭉쭉 상승하여 84타입 기준 6월에 6억 중반 거래가 되었습니다.

 

현재 호가는 7억 초반부터 시작하여, 84타입에서 6억 이하 매물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예상 경쟁률, 당첨가점 커트라인?

 

최근 인천 미추홀구에서도 입지가 좋았던 시티오씨엘 1단지의 청약경쟁률을 참고해 보겠습니다.

 

59타입 커트라인이 53점, 84타입 커트라인이 A타입은 53점, B타입은 45점 이었네요. 

 

이번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의 공급세대가 좀 더 많기 때문에, 타입을 잘 고르면 40점대 초중반도 당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안정권은 50점대 중반은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첨제 물량도 있기 때문에 가점이 낮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시면 뜻밖의 행운을 누리실 수도 있겠습니다.

 

단지배치도, 평면도

59A, 84A 타입은 정남향으로 배치가 되어서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큰 틀은 타워형으로 남서, 남동향 배치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단지인 만큼 단지 내 유치원도 들어서고 운동시설이나 놀이터가 잘 배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면도를 간단하게 살펴볼께요. 

 

53A 타입 3Bay 판상형 형태이고 평형이 작아 욕실이 하나 뿐인게 아쉽습니다. 53B 타입 타워형으로 역시 욕실이 하나 뿐입니다.

 

59A 타입 3Bay 판상형, 84A 타입은 4Bay 판상형 구조이나 알파룸으로 배치된거라 사실상 3Bay 라서, 판상형 구조들이 4Bay 로 나왔으면 좋았을 걸 하는 마음이 있네요.

 

계양 1구역 힐스테이트 자이 계양은 인천 내에서도 좋은 입지로 손꼽히는 위치라 많은 분들이 기다리는 만큼 경쟁률이 만만찮을 것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성공적인 청약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