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 분양정보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수도권 거주자에게 열린 한강앞 내집마련 기회, 9호선 연장?

by 셜리you 2020. 11. 8.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수도권 거주자에게 열린 한강앞 내집마련 기회! 하지만 역은 좀 멀다..

 

안녕하세요. 별없달의 재테크스토리 별없달입니다.

 

수도권 로또분양, 과천 지식정보타운 S1,S4,S5 블록과 하남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의 청약이 진행 되면서 지난 주는 참 바쁜 한 주였는데요.

 

청약에 참여하신 분들은 다음주에 있을 당첨자 발표일을 손꼽아 기다리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제 포스팅 참고 하시면서 청약 진행하신 분들, 그리고 또 이번 글로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 모두 청약당첨의 행운 깃들길 바라구요, 구독하면서 좋은 소식 또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물론 과천 지식정보타운이나 감일 푸르지오 당첨도 좋겠지만, 경쟁률이 굉장히 뜨거웠던 만큼 당첨확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저 또한 감일 푸르지오 청약은 했으나, 크게 희망을 갖고 있진 않지요.

 

그러나 우리에게는 아직 좋은 분양건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제 블로그나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을 통해 꾸준히 소식 알려드릴 예정이구요.

 

오늘은 서울에 11월 중 분양일정이 열릴 아파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태까지 분양건들은 대부분 '수도권 입지' 였지 아예 서울은 드물었죠. 1순위가 서울 당해지역만 해당되면, 경기도 거주자들은 기회도 없었구요.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은, 아예 서울 강동구에 위치할 단지입니다.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한강뷰가 나올 수 있는 그런 단지이죠. 이번 달 11월 중에 입주자 모집 공고가 나올 예정이라고 하는데, 미리 저와 함께 어떤 단지일지 알아 보도록 하시죠.

 

 

목차

▶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이 들어설 고덕 강일지구

▶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단지 정보, 입지와 지하철 이슈(★★★)

▶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지역별 배정물량, 가점제와 추첨제 물량, 생애최초특별공급

▶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예상분양가와 예상 경쟁률


동영상으로 빠르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기 동영상을 시청하세요.

 

youtu.be/Y_-50OZyYJE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이 들어설 고덕 강일지구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은,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의 5블럭에 건축될 민영주택입니다.

 

고덕 강일지구는 지난 2011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이 된 이후로 2020년까지 공공택지 사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예정이 되어 있는 곳인데요. 서울 강동구의 고덕동, 강일동, 상일동 구획으로 나뉘어 공공택지로 개발되는 곳입니다.

 

지난 9월에는 8단지 분양이 진행되었으나 국민임대주택이었고, 평수도 작은데다 임대료가 싼 편도 아니었어서 일부 빈축을 사기도 했었죠.

 

< 지난 고덕 강일 8단지 (국민임대) 조감도 >

출처 : 내 손안에 서울

 

아무래도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의 가장 큰 매력은 한강에 인접해 있다는 부분이 굉장히 큰 메리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강뷰를 드림 아파트로 꿈꾸시는 분들도 꽤 많을 텐데요, 저도 그렇거든요.

 

매매를 통해서 한강뷰 아파트를 구하는 건 굉장히 큰 금액이 들어갈 텐데, 청약을 통해 저렴하게 한강뷰 아파트에 살 수 있다면 그야말로 로또당첨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는 고덕 강일 공공주택 제 1지구 위치이구요, 2지구는 1지구에서 오른쪽 주황색 도로인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를 넘어가서, 강동리버스트 4단지아파트가 위치한 곳입니다.

 

이번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은 2지구에 건축 예정입니다.

 

< 고덕 강일 공공주택지구 위치 >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단지 정보, 입지와 지하철 이슈(★★★)

 

이번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은 힐스테이트에서 분양하는 민영주택이고, 중형이상 평수에다 분양가 상한제로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될 가능성이 크므로 꽤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위치 >

 

 

 

 

위치상으로 보면 미사지구와도 상당히 인접하였습니다.

출처 : 힐스테이트

현장 :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5블럭
모델하우스 :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572-1
세대수 : 809세대
규모 : 지하 2층 ~ 27층, 7개동
주택형 : 전용 84m² 567세대, 전용 101m² 242세대
분양예정일 : 11월 중

입주예정일 : 미정

※ 입주자모집공고가 아직 안떴으나, 기관추천 특별공급 안내문으로 인해 하기 분양일정으로 진행된다는 내용이 있으니 우선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특별공급 일정 : 11월 30일
일반공급 1순위 : 12월 1일
당첨자 발표 : 12월 8일

 

인근 학교로는 강빛초등학교, 강빛중학교가 개교 예정으로 도보 20m 거리로 통학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그리고 한강공원과 고덕수변생태공원이 매우 가깝기 때문에 매일 산책을 즐기고 싶은 단지일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은 역세권도 중요하지만 실거주를 목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 중에선 리버뷰나 숲세권 같은, 자연환경을 중요시 하시는 분들도 많고 실제로 서울숲쪽의 성수나 한강뷰 주택들의 시세를 생각하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죠.

출처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하지만 역에서 꽤 거리가 있다는 점이 상당히 아쉽고, 지하철 통근을 하시는 분들께는 단점으로 크게 작용할 것으로 우려 됩니다.

 

< 지하철 5호선 강일역 위치 >

 

 

 

지하철 5호선 강일역이 곧 2020년 12월 개통 예정인데요, 해당 역이 개통 된다고 하더라도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에서 도보로는 카카오맵 상으로 약 41~42분이 소요 되니, 버스를 통해 환승 해야만 지하철역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고덕 강일지구 인근은 지하철 9호선의 연장 계획에도 맞물려 있는 곳입니다.

 

출처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출처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하지만 아래 한국경제 기사를 참고 하시면, 9호선 4단계 연장이 고덕 강일 제 1지구까지 연장되는 계획이고 추가 연장은 5단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4단계 연장 완공이 2027년으로 계획되어 있는 상황으로, 1지구는 그렇다 치더라도 이번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이 위치한 2지구까지 수혜를 볼 수 있으려면 최소 2027년 이후여야 9호선 연장이 가능할 것이다 보여지므로 역세권에 진입하기 까지는 꽤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적인 부분에서 이러한 아쉬운 부분들이 있으니, 참고를 꼭 하셔서 실거주 목적이신 분들은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0100922081

출처 : 한국경제
출처 : 한국경제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지역별 배정물량, 가점제와 추첨제 물량, 생애최초특별공급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은 공공택지지구인 고덕 강일지구에서 분양하는 단지이기 때문에,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인천 거주자 모두 당첨 기회가 있습니다.

 

출처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우선 서울특별시 당해거주자인, 서울 2년이상 거주자에게 50% 우선공급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50%는 수도권 거주자인, 서울 2년 미만 거주자와 경기도 거주자, 인천광역시 거주자에게 배정이 됩니다.

출처 :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주택형이 전용 84m²와 전용 101m² 으로 2개 유형인데요.

 

전용 84m² 567세대는 가점제 100% 적용이 되겠구요. 전용 101m² 242세대는 50% 가점제, 50% 추첨제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추첨제 물량은 121 세대 공급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주택자이실 경우, 추첨제 물량 내에서 75%가 먼저 무주택자 우선공급이 되고 나머지 25% 내에서 또 무주택자와 합쳐 추첨하여 선정이 되게 되는데요, 확률은 적지만 당첨의 기회가 있다는 것 자체가 도전해볼 가치가 있는 것이지요.

 

서울은 당연하게도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1순위 조건인 무주택 세대주, 5년이내 당첨내역이 없어야 하며 청약통장을 만든 지 2년 이상 및 지역별 예치금 조건 충족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7.10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9월 29일 이후 분양건 부터 생애최초 특별공급에 대한 변경된 정책이 적용되고 있죠? 공공택지의 경우 전용 85m² 미만 물량에서 최소 15% 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배정이 되게 됩니다.

 

정확한 분양내용은 입주자 모집공고가 뜨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 예상분양가와 예상 경쟁률

 

예상분양가는 다음 부동산을 통해 인근 시세를 한번 보며 예상해 볼까요?

 

출처 : 다음부동산

인근에는 강일 리버파크와 미사강변리버뷰자이, 미사강변도시베라체 등이 위치해 있는데요.

 

평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평균 평당가 기준으로 보여드리는 이미지입니다.

 

현 기준 2천 중반에서 3천 초반까지 시세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공공택지지구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을 것을 생각하면 이번 고덕 강일 힐스테이트 리슈빌은 분양가가 2천 초반~중반으로 평당가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전용 84m² 는 6억 후반에서 7억 중반으로 예상이 되며, 전용 101m² 는 8억 초~중반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전용 101m² 의 경우 평당가 2300 이상이 되면 분양가가 9억 이상이 되면서 중도금대출 불가가 될 수도 있겠으나 제 예상으론 평당가가 2300 이상으로 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이 멀다는 약점이 어느정도로 작용할지는 모르겠으나, 한강 앞이라는 좋은 장점이 있고 분명히 인근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으로 충분한 시세차익을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면 하남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에 청약했던 수요가 그대로 옮겨오지 않을까 보고 있는데요.

 

하남 감일 푸르지오 때 14만 7천여 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된 바 있으니, 그 정도 경쟁률은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입주자 모집 공고 확정이 되면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