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 분양정보

과천지식정보타운 S1, S4, S5블록 분양일정 확정! 수도권 거주자 청약 가능! 예상당첨가점과 청약 주의사항 숙지 안하면 당첨되도 분양권, 청약통장 날아갑니다.

by 셜리you 2020. 10. 25.

과천지식정보타운 S1, S4, S5블록 분양일정 확정, 분양정보 알아보고 청약계획하기

출처 :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드디어 많은 분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과천 지식정보타운 (과천 지정타) S1, S4, S5 블록 민간분양 아파트들의 입주자 모집공고가 떴습니다.

 

10월에 분양일정이 잡힐거라 생각했으나 11월 초로 약간 늦어지긴 했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했던 동시분양 여부에 대해서 가능한 방향으로 결정이 되었으니 불만은 없을 것 같네요.

 

과천 분양이나, '공공택지' 에서의 민간주택 분양이므로 과천 당해지역 뿐만 아니라 수도권 거주자 분들에게도 모두 기회가 있구요.

 

또한 85m² 초과 물량도 있어 추첨제 청약이 가능하니 가점이 부족하신 분들도 관심을 가져서 로또분양 당첨 기회 확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존에 과천지식정보타운 S1, S4, S5 블록 관련해서는 입지와 환경 등 세부 정보에 대해 한 번, 그리고 분양가 확정과 동시분양여부 관련 한 번 이렇게 총 2건의 포스팅을 했던 적이 있으니, 이전 포스팅을 한 번 읽어 보시고 오늘 글도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분양정보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약 시 주의사항입니다. 꼭 필독 하셔서 좋은 기회 잡아 가시기 바랍니다.

 

https://moonwithoutstars.tistory.com/27

 

과천 10월 분양 - 과천지식정보타운 S4, S5, S1 블록 분양일정 시세차익 8억??

과천 10월 분양 - 과천지식정보타운 S4, S5, S1 블록 분양일정 시세차익 8억?? 안녕하세요. 별없달입니다. 조만간, 10월달에 과천지식정보타운의 민간분양 S1, S4, S5 블록의 아파트가 분양접수

moonwithoutstars.tistory.com

https://moonwithoutstars.tistory.com/31

 

과천지식정보타운 S1,S4,S5 블록 분양가 확정 및 동시분양여부 확정 소식? 생애최초특별공급 적용

과천지식정보타운 S1,S4,S5 블록 분양가 확정 및 동시분양여부 확정 소식? 생애최초특별공급 적용 여부까지. 안녕하세요. 별없달입니다. 과천시에서 과천지식정보타운(이하 과천 지정타)

moonwithoutstars.tistory.com

 

S1 블록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조감도


과천 지식정보타운 S1, S4, S5블록 주택공급정보

 

S1, S4, S5 블록 공통 사항

(★★★★★ 무척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청약 시 주의사항이오니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로또 당첨되어도 로또용지가 불에 타는 안타까운 사례가 아파트 분양 청약에서도 은근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1. 입주자 모집 공고일

입주자 모집 공고일은 10월 22일로, 거주지역 판단 여부 등 각종 청약 자격에 해당하는 사항들의 기준일자가 입주자 모집 공고일을 기점으로 판단이 되니 참고 하시고 애매한 부분이 있으면 각 주택 분양 상담 전화로도 문의가 가능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제공될 수 있으니 모든 책임은 청약자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입주자 모집 공고문을 꼭 필독 하셔서 꼼꼼히 따지셔야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

운좋게 당첨이 되었다가 부적격 사유로 소중한 청약통장을 잃지 않도록 신중히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입주자 모집 공고일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예로 들어 과천시 당해지역에 해당하는 조건을 만족하는지의 여부는, 당해지역 2년이상 거주해야 조건을 만족하는데요. 그 기준이 2018년 10월 22일 이전부터 거주 해야 입주자 모집공고일에 따른 만 2년의 기준이 충족되게 됩니다.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단지조경

2. 청약 일정 (당첨자 발표일만 모두 다름)

특별 공급 : 11월 2일 월요일

1순위 당해, 기타 : 11월 3일 화요일

2순위 당해, 기타 : 11월 4일 수요일

 

당첨자 발표일

S1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 11월 12일 목요일

S4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 11월 10일 화요일

S5 과천 르센토 데시앙 : 11월 11일 수요일

 

계약일

S1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 11월 29일~12월 1일

S4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 11월 22~25일

S5 과천 르센토 데시앙 : 11월 26~28일

 

출처 : 픽사베이

3. 청약자격 및 조건

 

과천 지식정보타운 S1, S4, S5 블록은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구에서 분양하는 민간주택 이므로 분양가 상한제 적용 및 여러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세대주가 아닌 자, 과거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자 혹은 그 세대에 속하는 자, 2주택 이상을 소유한 자 혹은 그 세대에 속하는 자는 1순위 청약자격이 부여되지 않고 2순위가 되지만, 무조건 1순위 내에서 청약이 끝나겠죠? 기회가 없는거라 보시면 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

그리고 1순위 뿐 아니라 특별공급이나 2순위 자격도 아예 없는, 청약 자격이 아예 없는 조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 54조> 에 해당하는 각 호의 재당첨 제한기간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해당 조건은 따로 검색하시면 상세 규칙 내용과 사항들이 나옵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하여 2년 이상이 지나야 하고, 예치기준금액 납입은 필수 사항이지요.

출처 :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입주자 모집 공고문

4. 공급물량 배정

공공택지 분양건임에 의해, 과천시 당해지역 2년이상 거주자에게 30%, 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 20%, 수도권(경기도 2년 미만, 서울, 인천 거주자) 거주자 50% 물량이 배정 됩니다.

 

다만 과천시 당해 거주자는 30% 우선공급에서 낙첨 되어도 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 20% 에 다시 대상으로 선정되어 경쟁하고, 또 낙첨되어도 수도권 50% 에 대상이 되어 당첨기회를 계속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5. 생애최초 특별공급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7.10 부동산 정책으로 9/29 이후부터 민영주택 분양 시에도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 확대가 적용이 되었는데요.

 

공공택지인 과천지식정보타운은 85m² 이하 물량에서 15% 이상을 무조건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으로 배정해야 되게 되었습니다.

 

거주지역에 따른 물량배정은 생애최초 특별공급에도 동일하게 적용 되어,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 내에서 30%는 과천시 2년 이상 거주자, 20% 는 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 나머지 50% 는 수도권 거주자에게 공급하게 되구요.

 

생애최초 특별공급 내 경쟁은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되니, 해당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85m² 이하에서도 추첨제를 노려볼 수 있지요.

출처 : 픽사베이

Q1. 신혼부부 OR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자입니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 둘다 청약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다만 신혼부부이자 생애최초 대상일 경우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하셔야 합니다. 특별공급 중 하나 선택하여 청약하고 일반공급 청약 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세대주 시라면, 혼자 청약한다고 가정하면 각 블록 별 특별공급/일반공급 2건씩 총 6건의 청약이 가능하다는 얘깁니다. 로또도 많이 살수록 당첨기회가 올라가죠. 아예 안사면 당첨확률이 0% 인 거고요.

출처 : 픽사베이

Q2. 중복청약이 가능한데, 만약 중복당첨이 되면 어쩌죠? (★★★★★)

이번 과천 지식정보타운 S1, S4, S5 블록은 세 군데 모두 청약을 넣을 수 있는 중복청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세 블록 모두 청약을 넣었다고 가정했을 때, 당첨자 발표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중복당첨이 될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당첨자 발표일 순서가 S4 (11/10) > S5 (11/11) > S1 (11/12) 이기 때문에, S4 블록에 먼저 당첨이 되면 이후 발표하는 S5, S1 블록의 당첨자 선정에서는 무조건 제외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앞선 순서의 청약에 예비 당첨이 되었다면, 이후 블록의 당첨자 선정 시 자격을 부여 받게 됩니다. S4 에서 예비당첨, S5 블록이나 S1 블록에서 당첨이 된다면 S4 블록의 예비당첨은 취소되고 이후 당첨된 블록에 무조건 당첨된 것으로 정리가 됩니다.

 

따라서 세 블록 모두 청약을 넣으실 거라면 내가 아파트를 선택한다기보단, 아파트가 나를 선택하는 거라고 생각하시고 어디든 당첨만 되라고 기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S4) 조감도

Q3. 세대주와 세대원이 같이 청약신청 하고 싶어요. (★★★★★)

아래 CASE 들은 입주자 모집공고문을 참고하여 나누어본 상황이니 꼭 필독하시어 부적격 사유를 만들지 마시길 바랍니다.

 

CASE 1. 세대주는 특별공급 신청, 세대원은 일반공급 신청할 경우 (동일 블록)

→ 청약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특별공급에 당첨되면 일반공급은 부적격 처리가 되고, 특별공급 예비당첨, 일반공급 당첨 될 경우는 특별공급의 예비당첨 자격이 소실되고 일반공급 당첨으로 인정이 됩니다.

 

CASE 2.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특별공급 신청 (동일 블록)

절대 하지 마세요. 특별공급은 1세대 내 1건 신청이므로 당첨여부에 관계 없이 무조건 부적격 처리가 됩니다.

 

CASE 3.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일반공급 신청 (동일 블록)

왠만하면 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한 명만 당첨되고 한 명은 예비당첨되거나 당첨되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둘 다 당첨되면 재당첨으로 인한 부적격 처리가 됩니다.

 

CASE 4.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일반공급 신청 (각기 다른 블록)

→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당첨자 발표일이 빠른 블록에서 한 사람이 당첨 되었다면 뒤의 다른 사람이 당첨될 시 부적격 처리는 되지만, 앞선 블록의 당첨분은 인정이 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


 

S1 블록 -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총 435세대)

 

출처 :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공급규모 및 내역 : 아파트 지하 3층 ~ 지상 2층 4개동

입주시기 : 2023년 6월 예정

 

S1 블록인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는 아쉽게도 85m² 를 초과하는 세대가 없어, 일반공급 192세대 중에선 추첨제로 청약할 수 있는 물량이 없이 전 세대 가점제 적용됩니다.

 

다만 본인이 생애최초 특별공급 대상자라면, S1 블록에서도 추첨제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각 주택형 별로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도 거주지역별 물량 배정이 다르니 참고 하시구요.

 

출처 : 청약홈
출처 : 청약홈

 

공급금액은 전용면적 74m² 평형대가 7억 4천 350만원, 84m² 평형대가 8억 2천 810만원 입니다. 지난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보다는 공급금액이 2~3천만원 정도 높지만 여전히 과천 주변 아파트의 현 시세보다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해당되지요. 9억 이하라 중도금대출도 가능하구요.

 

발코니 확장 공사비용

 


S4 블록 -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총 679세대)

출처 :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

공급규모 및 내역 : 아파트 지하 2층 ~ 지상 35층 7개동

입주시기 : 2021년 12월 예정

 

S4 블록인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의 경우는 이미 꽤 건축이 진행된 단지이니 만큼 입주시기가 1년 조금 넘게 남아있습니다.

 

금방 입주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중도금 및 잔금 납부 일정이 시급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에는 85m² 를 초과하는 중대형 평수 물량이 꽤 있어서 해당 물량 중 50%는 가점제, 50%는 추첨제 적용이 됩니다. 다만 전용 99m² 평형대 9억 4천 250만원, 105m² 평형대 11억 1천 490만원, 120m² 평형대 14억 210만원 정도로 분양가가 9억이 넘어가니 중도금 대출이 안될 것인데요.

 

중도금 대출이 안됨 + 입주시기가 1년 1개월 정도 남음 의 효과로 중도금을 빠르게 조달할 수 있는 현금부자들 만의 경쟁이 예상되네요.

 

신설될 지하철 역사 (과천지식정보타운역) 와의 거리가 제일 가까워서 선호하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발코니 확장 공사비용


S5 블록 - 과천 르센토 데시앙 (총 584세대)

출처 : 과천 르센토 데시앙

공급규모 및 내역 : 아파트 지하 2층 ~ 지상 28층 6개동

입주시기 : 2023년 4월 예정

 

S5 블록 과천 르센토 데시앙에도 중대형 평수가 넉넉한데요. 역시나 99m² 평형대 이상은 분양가 9억원 이상이므로 중도금 대출 어려운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발코니 확장 공사비용

 


 

과천 지식정보타운 예상당첨가점 알아보기

 

지난 제 포스팅에서 보여드렸던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 분양 때의 당첨 가점 커트라인 입니다. 해당 결과를 참고하면 예상 당첨 가점 커트라인은 69점 이상이 되지 않을까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 참고로만 보시고 결과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요..

 


 

과천 지식정보타운 실거주 의무여부, 분양권 전매제한 여부

 

이번 과천 지식정보타운 S1, S4, S5 블록은 모두 실거주 의무는 없습니다. 실거주 의무가 없기 때문에 전세를 끼게 되면 내돈 얼마 들이지 않고도 로또아파트를 소유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대출여부에 따라 실거주 여부가 또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부동산 등 전문가와 상담을 꼭 해 보시기 바랍니다.

 

분양권 전매제한은 10년이 적용되기 때문에 단기 차익을 노릴 순 없지만, 실거주로도 매우 탄탄하고 좋은 지역이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손해가 없을거라 수도권의 많은 분들이 이번 분양에 도전하실 거라 보고 있습니다.

 

과연 누가 이번 로또분양의 당첨 행운의 주인공이 될지 기대되는데요.

 

청약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행운이 깃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